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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현미 하나로드림의 이사는 “모바일 쇼핑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적어 인터넷 쇼핑의 한계를 없앨 수 있다”며 “단순히 상품을 열거해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고객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온라인 쇼핑몰, 모바일 앱 전쟁
G마켓이 운영하는 쇼핑몰 ‘G9’는 최근 모바일 전용 앱을 출시했다. 카테고리별 상품 담당자들이 선별한 아이템을 매일 9시부터 판매하고 있다. 고객들이 다양한 상품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한 큐레이션 기능이 특징이다.
홈쇼핑업계 역시 모바일 앱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특히 업계 1위인 ‘GS샵’은 스마트폰으로 TV홈쇼핑 방송을 실시간으로 보면서 바로 주문할 수 있는 TV 홈쇼핑 앱을 선보였다. 쇼핑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전문가가 상품을 추천하는 큐레이팅 서비스와 동영상을 활용한 상품 설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대홈쇼핑은 증강현실 기능을 적용한 ‘H코디’ 앱을 운영 중이다. 이 앱은 옷이나 인테리어 소품 등이 잘 어울리는지 구매 전 미리 확인해 볼 수 있도록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과 합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쇼루밍 쇼핑앱 출시 봇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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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교보문고는 오프라인 서점에서 고른 책을 모바일로 결제하면 할인혜택은 물론 1시간 이내에 픽업까지 가능해 북 마니아들이 애용하고 있다.
반면 매장이 제품전시장 역할만을 하는 것은 전통적인 유통채널인 백화점에 있어 큰 위협이 되고 있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전 지점에서 근거리무선통신 기반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쇼핑 편의를 높이고 있다. 백화점 각 층에 근거리무선통신(NFC) 시스템도 구축해 고객들이 NFC 단말기에 스마트폰을 접촉하면 쇼핑에 필요한 쿠폰들을 한 번에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