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인공지능 기반 챗봇을 개발했다. /사진=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인공지능 기반 챗봇을 개발했다. /사진=삼성중공업

금융업, 공공기관 등 고객 접점이 많은 서비스업이나 지원 업무에 일부 도입된 챗봇이 조선업에도 본격 활용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인공지능(AI) 기반 챗봇인 '에스봇'(SBOT)을 개발하고 선박 설계에 적용하는 등 스마트 경쟁력 강화 나섰다고 27일 밝혔다.


'SBOT'은 삼성(Samsung) 과 챗봇(Chatbot)의 합성어로 사용자가 자연어로 질문하면 AI가 그 의미를 분석해 사내 여러 시스템에 축적된 설계 노하우, 각종 규정 및 계약 정보 등을 찾아내 사용자가 원하는 최적의 답변을 제공한다.

덕분에 신입사원이나 초임자도 SBOT을 통해 업무를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으며, 지식 검색 기능을 통해 설계 정보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

SBOT에는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와 연동해 반복 업무를 간단한 명령어로 손쉽게 처리할 수 있는 자동화 기능도 포함됐다. 설계 담당자는 도면 검색, 일정 관리, 출도 등 단순 반복 업무를 줄이고 중요 업무에 집중함으로써 리드타임 단축 및 품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삼성중공업 스마트혁신의 목표는 인공지능·빅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스마트조선소 완성이다"라며 "설계, 생산, 구매, 지원 전 부문 업무의 스마트화를 지향하고 있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