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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스 소형 스마트팜 '웰스팜 미니'. / 사진=웰스 |
10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식물재배기 시장은 급속하게 커지는 추세다. 한국발명진흥회 지식평가센터는 식물재배기 시장 규모가 2019년 100억원에서 2023년 5000억원 규모로 50배 가량 급성장 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홈 가드닝 수요가 늘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지난해 ‘홈 가드닝’ 관련 매출이 전년대비 2배 이상 신장했으며 올해들어 3월초까지 매출도 전년동기대비 70% 이상 신장했다.
국내 식물재배기 시장은 교원그룹의 건강가전 브랜드 웰스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웰스는 2017년 공기청정기의 핵심 기능을 접목한 ‘웰스팜’을 처음으로 선보이며 식물재배기시장에 진출했으며 2020년엔 새싹재배기를 선보였다.
최근엔 식탁 등 좁안 공간에도 손쉽게 배치하고 이동이 자유로운 소형 식물재배기 ‘웰스팜 미니’를 출시하며 라인업을 넓혔다. 1~2인 가구를 겨냥한 제품이다.
‘웰스팜 미니’는 기존 웰스팜의 핵심 기능을 모두 담으면서 소형화했다. 지름 36cm의 큐브 형태의 디자인으로, 기존 제품 대비 크기와 부피를 최대 49.5%까지 대폭 줄였다. 작고 가벼워 이동이 자유로우며 주방 식탁 위나 책상, 협탁 등 좁은 공간에도 손쉽게 배치해 무농약 텃밭을 가꿀 수 있다.
웰스 관계자는 “제품은 나만의 작은 실내 텃밭을 가꾸면서 인테리어 가전으로도 손색이 없어 MZ세대 등 1~2인 가구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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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식물재배기 'LG 틔운'과 'LG 틔운 미니'. / 사진=LG전자 |
집에서 키워서 섭취 할 수 있는 채소뿐만 아니라 허브, 꽃 등 관상용 식물까지 재배할 수 있어 홈 가드닝에 적합하다는 평가다.
지난 3월에는 테이블 위에서 식물을 키울 수 있는 ‘LG 틔운 미니’를 선보이며 시장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LG 틔운 미니는 씨앗키트를 장착하고 물과 영양제를 넣어준 뒤 LED 조명을 켜주기만 하면 간편하게 식물을 키울 수 있다. 크기는 침대 옆 협탁, 사무실 책상, 식탁 등에 배치할 수 있을 정도로 작아졌다.
웰스와 LG전자 외에 SK매직도 지난 2020년 가정용 스마트 식물 재배기 연구개발(R&D) 기업 ‘에이아이플러스’를 인수해 진출 채비를 마쳤고 삼성전자도 2020년 CES에서 식물재배기 제품을 선보이며 진출 시기를 저울질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식물재배기는 아직까진 보급률이 낮지만 그만큼 성장성이 높은 분야”라며 “홈 가드닝 수요 증가에 따라 향후 본격적인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