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렌터카가 충남 천안에 SK렌터카 오토옥션을 열고 중고차 경매 사업에 본격 나선다. /사진=SK렌터카

SK렌터카가 충청남도 천안시에 'SK렌터카 오토옥션'을 열고 본격적인 중고차 경매 사업에 나선다고 1일 밝혔다.

SK렌터카 오토옥션은 중고차 경매부터 낙찰된 차량의 상품화 서비스까지 한 번에 제공하는 '원스톱 옥션 플랫폼'이다. SK렌터카는 지난 2월 현대엘리베이터로부터 중고차 매매 시설인 '천안 오토아레나'를 매입, 약 5개월간 경매장·물류 인프라·최첨단 상품화 시설 구축을 위한 리모델링을 진행했다.


오토옥션은 지상 4층, 지하 3층 규모의 연면적 약 8만9000㎡(약 2만7000평)로 주차 가능 대수는 3000대에 달한다. SK렌터카는 이곳을 경매뿐만 아니라 자사 차량의 물류 및 상품화 거점으로도 활용할 예정이다.

오토옥션의 최대 경쟁력은 출품 차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SK렌터카 자체 물량에 있다. SK렌터카는 인가 대수 기준 약 20만 대에 달하는 차량을 보유, 중고차 시장에서 가장 선호하는 3~6년 경과한 차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

오토옥션에서는 차량의 성능점검 및 상세진단, 판금·도장, 차량 내·외부 클리닝 등 정비·상품화 관련 과정을 경매장 내에서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다. 시설 내 '프루브 스테이션'은 최첨단 장비와 방법론을 기반으로 차량의 성능과 상태에 대한 투명한 정보를 제공한다.


국내 경매장 중 유일하게 '하부 스캔 장비'를 갖춰 차량 하체 상태까지 정밀하게 점검하며 'AI 기반 외관 판독 시스템'을 통해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차량 외부 손상 여부도 파악할 수 있다.

경매는 매주 화요일 오후에 정기적으로 진행되며 회당 약 1000대 규모의 차량이 출품된다. 100석 규모의 현장 입찰석과 함께 온라인 경매 시스템도 운영돼 전국 어디서든 비대면으로 참여할 수 있다.

SK렌터카는 올해 말까지 회원사 1000개 확보, 출품 대수 2만 대 및 낙찰률 70% 이상 달성을 단기 목표로 설정했다. 중장기적으로는 단순한 경매장을 넘어 연간 10만 대 이상 차량을 출품하는 국내 대표 자동차 유통 플랫폼으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