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가 BNK자산운용의 'BNK카카오그룹포커스' ETF를 오는 12월2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고 28일 밝혔다.
이 ETF는 카카오 그룹의 상장기업을 중심으로 투자하는 패시브 상품이다. 카카오 그룹 계열사에 총 90%의 비중을 두고 투자한다.
2025년 공정거래위원회 발표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 기준에 따르면 카카오 그룹 계열사로는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카카오게임즈 ▲SM ▲SM C&C ▲SM Life Design ▲디어유 ▲키이스트 ▲넵튠 등이 있다.
나머지 10%는 카카오 그룹 소속 계열사 중 시가총액 상위 5개 종목이 속하는 산업 내 시총 최상위 종목 5개에 투자한다.
지수로는 에프앤가이드의 '카카오그룹 포커스 지수'를 기초지수로 하며 1좌당 가격은 1만원이다. 신탁 원본액은 90억원 수준으로 총보수는 0.395%이고 운용보수는 0.35%다. 다만 신탁 원본액과 1좌당 가격은 상장 전날 최종 확정된다.
한국거래소는 "투자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매일의 납부 자산구성내역을 거래소 및 자산운용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라며 "운용 비용이나 구성 종목 교체에 따라 지수 성과 및 운용 성과 상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어 상품의 고유 구조를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