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설계공모에 나서는 토지는 정부세종청사 서남 측에 소재 1-5생활권 주상복합용지(H5,H6,H9블록) 3필지이며 총 1742세대(60~85㎡ 957세대, 85㎡초과 785세대) 이다.
공주, 대전 등 방면에서 1-5생활권 중심행정타운으로 들어오는 진입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최고 35층에서 42층으로 구성된다.
이번 행복도시 주상복합용지 중 최초로 시행하는 설계공모는 기존 가격입찰만으로 부지 매수자를 선정하던 관행에서 벗어나 적정 수준 가격과 우수설계안을 제시한 업체에 용지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이를 통해 고품격 주거시설 건축과 상업시설 활성화를 실현할 계획이다.
각 필지별 공모 설계지침에 따르면 H5블록은 중심행정타운의 관문으로서 상징성 확보를 위해 탑상형 주동의 수직적이며 간결한 이미지를 강조하고 인접 방축천변 특화상가와 연계해 상업시설 활성화를 유도한다.
H6블록은 간선급행버스(BRT)도로, 학교 등 외부환경에 대응해 단순한 입면 디자인을 제안하고 청사, 하천 등 개방된 주변 조망을 고려해 복층화 펜트하우스 등 특화 평면설계를 도입한다.
H9블록은 공원, 제천 등 우수한 자연여건과 곡선형 대지형상에 순응해 물결형상의 새로운 주거동 디자인을 제안하고 주거동 중층부에 테라스하우스 배치로 특화된 주거공간을 계획한다.
LH는 9일 오전 10시 세종특별본부 대강당에서 응모 관심업체들을 대상으로 공모지침 설명회를 실시한다. 참가자들은 주거유형, 입면, 디자인 등 종합계획 실현을 위한 공모전문위원(MA)의 지침을 비롯해 가격평가 및 설계평가 등 공모 관련사항 전반에 대해 파악하고 상담 받을 수 있다.
![]() |
주상복합용지 위치도. /사진=L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