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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사진=금호타이어 중앙연구소 |
금호타이어가 지난 1분기 282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 전환했다. 금호타이어가 적자전환 한 것은 2015년 3분기 이후 6분기 만이다.
금호타이어는 지난 1분기 전년동기대비 4.6% 감소한 669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직전분기대비 15.3% 감소한 수치다. 전년동기 151억원의 흑자를 기록했던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감소해 적자전환했다.
금호타이어는 1분기 국내시장에서 업계 경쟁 심화됨에도 불구 유통망 관리와 프로모션을 통해 매출을 8% 확대하는 등 선전했지만 북미와 유럽에서 수요가 급감하며 전체 매출이 줄었다. 또 중국시장에선 사드 영향으로 한국계 완성차가 매출이 부진하며 판매량이 하락했고 남경공장 이전에 따른 생산량 축소 및 공급량 감소도 영향을 미쳤다.
여기에 투입되는 원재료가격이 급등하며 수익성이 악화됐고 남경공장 등 신공장 설비 이전 작업 등으로 인한 비경상적 비용이 발생해 영업이익이 더 크게 줄었다고 금호타이어 측은 설명했다.
금호타이어는 향후 미국 조지아공장에 신차용타이어 공급을 확대하고 신규 거래선을 개발해 판매량을 회복한다는 계획이다. 또 북미와 유럽, 중국 시장에 고성능 및 고인치 타이어 판매를 늘려 이익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중국 남경공장 이전이 마무리됨에 따라 점차 생산 안정화가 이뤄질 것”이라며 “인수합병(M&A) 이슈가 있는 만큼 전사적인 비용 절감도 함께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