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광양항 물동량 감소… 정부 지원 절실”
한진해운 파산으로 환적화물이 급감하면서 광양항의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24일 국회 농해수위 이개호 의원(담양·함평·영광·장성)이 광양항만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국감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광양항 컨테이너 물동량은 지속적으로 감소해 지난해 230만TEU도 처리하지 못한데다 올해도 233만TEU 목표량 달성이 어려운 실정이다.

광양항의 물동량이 이처럼 감소한 것은 한진해운 파산으로 해운동맹이 재편되면서 환적화물이 급감했기 때문이다.
실제 광양항을 기항하는 해운동맹 처리 환적화물이 전체 환적화물의 85%를 차지했으나 한진사태 이후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물량이 35%나 급감했다. 

이 의원은 또 부산항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예산 지원이 물동량 감소로 이어졌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광양항의 환적화물 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예산은 53억원에 불과한데 비해 부산항은 146억원을 지원받았고, 지자체 지원도 부산항은 매년 30억원을 부산시로부터 지원받은 반면 광양항은 1억3000만원 지원에 그쳤다”면서 “이로 인해 광양항( 44만2980TEU)과 부산항(983만5826TEU)의 지난해 환적물량 불균형이 심각해졌다”고 말했다.

이개호 의원은 “정부는 광양항과 부산항을 우리나라 투-포트(Two-Port)로 개발하기 위해 막대한 예산을 들인바 있다”며 “불균형적 항만 발전으로 인한 국가적 손실을 막는 차원에서 침체일로에 빠진 광양항 활성화에 정부 지원이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