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 방송보도로 인해 전국 550개 가맹점을 둔 돼지갈비 프랜차이즈 '명륜진사갈비' 본사가 인테리어 공사와 공사비용 지불과 관련해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이와관련해 명륜진사갈비 명륜당 관계자는 "착한 프랜차이즈로써의 행보를 보여주던 명륜진사갈비가 단 3명의 점주들로 인해 인테리어 공사비용에 대한 의혹에 휩싸이게 됐다"라며 "이에 500여명의 점주들이 나서 본사의 억울함과 이로 인한 가맹점의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이 관계자는 “이번 방송보도로 전국의 가맹점주님들께서 피해를 보시게 된 점과 걱정을 끼치게 되어 송구한 마음이 크다”라며 “본사를 지지해주시는 수많은 점주님들을 위해서라도 잘못된 보도를 바로 잡을 것이다” 라고 전하며, 언론중재위원회에 중재 신청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2020년11월 명륜진사갈비 점주상생협의회 회의 모습 (명륜당 제공)
2020년11월 명륜진사갈비 점주상생협의회 회의 모습 (명륜당 제공)

한편, 명륜진사갈비 가맹본사인 ㈜명륜당은 가맹점과의 상생이라는 경영철학으로 2017년 7월 명륜진사갈비를 론칭하고 불과 3년여만에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뤘다.

이번 코로나 19 사태에도 프랜차이즈 가맹본사 중 가장 먼저 전 가맹점에 한달 월세 전액을 지원하고, 휴업보상금을 지원하는 등 약 30억원을 가맹점 지원에 투입하며 착한프랜차이즈로 인정받아왔다.

코로나19 3차 확산으로 어려운 시기에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가맹점 2차 지원금을 지급했다. 전국 550개 가맹점에 380만원의 안정자금을 현금 지급을 하고, 가맹점 매출 향상을 위해 약 20억원의 제원을 추가 투입하여 1700만장의 마스크무료증정 프로모션을 진행을 통해 코로나 시대 진정한 상생을 제시하고 있다.

이외에도 지난해부터 약 200억원의 달하는 광고 마케팅 비용도 본사가 전액 부담해왔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가맹분야의 상생·발전을 위해 ‘상생협력 협약’을 통해 광고 및 할인행사나 프로모션 진행시 각각 50%씩 금액을 부담하도록 권고하고 있지만, 이 또한 본사가 전액 부담하며 가맹점에는 부담을 주지 않은 것이다.

또 명륜진사갈비는 지역사회 발전에도 꾸준히 기여해 왔다.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수 차례를 기부금을 전달했고, 소비자가 참여할 수 있는 기부캠페인을 펼쳐 착한 소비를 알리고, 매월 후원금을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등 현재까지 누적 기부금만 해도 10억원에 달하는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