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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이 국산 36호 당뇨신약 '엔블로'(성분명 이나보글리플로진)의 아세안(ASEAN) 시장 진출에 나선다.
대웅제약은 최근 동남아시아 최대 시장인 인도네시아와 필리핀, 태국 등 3개국에 SGLT-2(나트륨-포도당 공동수송체 2) 저해제 계열 당뇨병 신약 엔블로 품목허가신청서(NDA)를 각각 제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품목허가 신청으로 아세안 국가 진출을 가속화한다. 중국, 사우디아라비아, 러시아 등 엔블로의 추가 해외 진출에도 박차를 가해 2025년까지 15개국, 2030년까지 50개국 진출을 목표한다.
시장조사기관 IMS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아세안 시장의 당뇨병 시장 규모는 총 1조7000억원으로 각 국가별로는 인도네시아 3000억원, 태국 4000억원, 필리핀 4800억원이다. 아세안 국가들은 꾸준한 성장을 바탕으로 글로벌 제약·바이오 시장의 이머징 마켓으로 주목 받고 있다.
대웅제약은 올해 상반기 엔블로 국내 출시 후 해외 주요국가 발매 시점 격차를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경쟁약물 대비 해당국가 내 특허 존속기한을 최대한 오래 확보해 각 국가에서 오리지널 신약 제품으로서의 지위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엔블로는 지난해 11월 대웅제약이 국내 제약사 최초로 개발에 성공한 SGLT-2 저해제 당뇨병 치료제다. 기존 SGLT-2 저해제의 30분의 1 이하 0.3mg만으로 동등 이상의 약효를 보였다.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3상을 통해 기존 시판약물 대비 우월한 당화혈색소(HbA1c)·공복혈당 강하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했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는 "이번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품목허가 신청은 대웅제약의 합성 신약의 글로벌 블록버스터 육성을 위한 진출 신호탄"이라며 "국산 36호 신약 엔블로가 향후 글로벌 시장 전역으로 진출이 확장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