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나사형 철근 공법 '이달의 신기술'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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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플러로 연결된 나사형 철근 /사진=현대제철 제공
커플러로 연결된 나사형 철근 /사진=현대제철 제공

공사기간을 단축시키고 공사비를 줄일 수 있는 기술이 이달의 건설신기술로 선정됐다.

3일 현대제철은 현대건설·롯데건설·정우비엔씨 등 건설사와 함께 개발한 '나사형철근, 커플러, 연결핀 및 거치대를 이용한 철근회전방식의 기둥철근 선(先)조립 철근망 시공법(건설신기술 807호)'이 국토교통부로부터 '1월의 건설신기술'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이 시공법은 나사형으로 제작한 상하부 철근을 커플러(연결장치)로 연결하는 게 특징. 철근을 서로 겹쳐 잇는 기존 겹침이음 공법과 비교해 철근투입량을 줄일 수 있고, 공사비 절감은 물론 시공시간도 4분의 1로 줄일 수 있다는 게 현대제철의 주장.

가장 큰 차별점은 기계식 이음공법의 단점인 현장오차를 극복한 점이다. 기둥철근에 보조철근이 체결된 상태에서도 기둥철근을 회전시켜 오차 보정이 쉽다. 또한 이 신기술을 적용하면 공장에서 미리 기둥철근망을 제작해 현장에서의 조립시간을 줄일 수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기존방식과 달리 연결재(커플러)와 거치대(보조커플러)를 함께 사용하므로 철근이 쓰러져 발생하는 안전사고도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찬규
박찬규 [email protected]

바퀴, 날개달린 모든 것을 취재하는 모빌리티팀 박찬규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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