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5번, 99-2번 버스 운행 안내. /사진제공=시흥시

시흥시는 거북섬과 배곧, 정왕동, 안산 반달섬, 서해선 원시역을 연결하는 대중교통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오는 2월1일부터 안산 525번 노선 버스를 운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노선 버스 신설은 거북섬과 배곧, 안산 반달섬을 연결하고 원시역 환승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다. 시는 배차 간격을 줄이고 연계 노선을 보완해 시민 이동 편의를 높이는 데 주력했다.


안산 525번 노선 버스는 기존 안산시 관할 500번 노선을 바탕으로 계통번호를 변경하고 운행 구간을 배곧 생명공원까지 연장한 것이다. 배곧 생명공원을 기점으로 배곧 중심상가, 오이도역, 거북섬, 안산 반달섬, 원시역, 고잔동을 거쳐 고잔역까지 운행한다. 이에 따라 거북섬과 배곧에서 안산 주요 지역과 서해선 이용이 한층 수월해질 전망이다.

특히 525번은 기존 시흥시 관할 33-1번 노선이 담당하던 거북섬동~오이도역 구간을 포함해 운행함으로써 노선 조정 과정에서도 거북섬 일원의 대중교통 공백을 방지했다. 기존 33-1번은 미운행되며 대체 노선인 525번 운행으로 배차 간격은 40~80분에서 20~40분으로 단축돼 주민들의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노선 조정은 시흥시와 안산시, 경기도, 운수업체가 지난 1년간 여러 차례 협의를 거쳐 추진됐다. 도시 간 노선 중복과 비효율을 줄이고 거북섬·배곧·안산 반달섬·원시역을 연결하는 연계 교통체계 구축에 중점을 뒀다.


아울러 같은 날 배곧과 정왕동 일원의 접근성 강화를 위해 시내버스 일반형 99-2번 노선도 증차·연장 운행된다. 99-2번은 차량 1대를 늘리고, 기존 이마트에서 한국공학대와 정왕동 차고지까지 운행 구간을 확대해 배곧 누리초등학교 일원 주거지역과 대학, 산업단지 간 이동 여건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