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은 미주 지역 고객사와 지난 2주간 총 2척의 17만3400㎥ 급 LNG 운반선 수주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수주금액은 공개되지 않았으며 모두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16년 내 인도될 예정이다. 또 양측은 추가 옵션에도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선박들에는 세계 최대 선박엔진 업체인 만디젤 & 터보(MAN Diesel & Turbo) 사의 친환경 천연가스 엔진(ME-GI engine)과 대우조선해양이 독자 개발한 고압 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가 함께 장착된다.

양사의 최신 기술들이 접목돼 건조될 이들 LNG운반선은 이중연료 전기추진방식(DFDE: Dual-Fuel Diesel Electric) 엔진을 탑재한 기존 LNG선보다 연료 효율이 20% 이상 높다. 또한 LNG를 주연료로 사용하면서 기존 디젤 엔진 대비 이산화탄소, 질소화합물(NOx), 황화합물(SOx) 등 각종 오염물질 배출을 30% 이상 감소시킬 수 있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연관 인프라와 시장 여건이 좀 더 갖춰진다면 앞으로 선박시장에서 청정에너지인 LNG를 주 연료로 사용하는 추세가 더욱 보편화될 것”이라며 “세계 최대 선박엔진 회사에 관련 특허를 수출할 만큼 LNG 연료 선박의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이 향후 관련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