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플러스 앱의 Car Play 및 Android Auto 실행 이미지. /사진=GS칼텍스

GS칼텍스가 한국생산성본부 주관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주유소부문 1위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국가고객만족도(NCSI)는 기업·산업·국가의 품질경쟁력 향상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한국생산성본부가 미국 미시간대학과 함께 개발한 고객만족 측정 지표다.


GS칼텍스는 이번 조사에서 '에너지플러스 앱' 등을 활용해 고객의 목소리를 실시간으로 경청하고 신속히 반영해 고객들이 체감할 수 있는 새로운 주유 경험과 혜택을 제공해 온 노력을 인정받아 주유소부문 1위로 선정됐다. 올해로 17년 연속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2021년에는 주유 고객의 편의성을 키우고자 에너지플러스 앱을 출시했다. 앱의 주요기능인 '바로주유' 서비스는 고객이 주유 패턴과 결제수단을 앱에 미리 등록해두면, 바코드 스캔이나 핀번호 입력만으로 주유 주문과 결제가 한 번에 이뤄지는 서비스다.

올해는 에너지플러스 앱 전담조직인 DevOps팀이 고객들의 요청을 실시간 확인하고 주유 관련 궁금증과 불편사항을 해소하는 동시에 3가지 신규 기능을 추가해 주유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국내 정유사 최초로 자동차 디스플레이로 앱의 주요 기능인 주유소 찾기·바로주유·쿠폰∙포인트 조회가 가능한 Car Play와 Android Auto 서비스를 런칭했다. 스마트폰 흔들기로 바로주유 기능을 빠르게 실행하는 Shake & Pay 서비스도 도입했다. 홈 화면 위젯 리뉴얼을 통해 앱 실행 없이 위젯 터치만으로 바로주유·단골주유소 확인·판매가격 비교 등 필수 기능들을 이용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GS칼텍스는 지난 2020년 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페이코·제로페이를 비롯한 4개 간편결제 서비스를 도입한 데 이어 2023년에는 애플페이도 도입하는 등 다양한 간편결제 수단을 적극 도입해왔다. 올해 하반기에는 고객 결제 편의성을 대폭 개선한 All-in-one 셀프 주유기 결제 단말기를 개발해 간편결제 서비스를 더 강화할 계획이다.

김창수 GS칼텍스 Mobility & Marketing 본부 부사장은 "앞으로도 에너지 소비 형태 변화 및 고객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발맞춰 GS칼텍스 주유소를 찾는 고객들이 혁신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서비스를 발굴∙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