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참여연대에 '내용증명' 보낸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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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이 참여연대에 홈페이지 게시물 삭제 등을 요청하는 내용증명을 발송했다. 사진은 쿠팡 앱 대표 이미지./사진제공=쿠팡
쿠팡과 참여연대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쿠팡은 자회사 CPLB와 관련해 허위 주장을 제기한 참여연대에 보도자료를 포함한 홈페이지 게시물을 삭제하고 정정공지를 요청하는 내용증명을 발송했다고 31일 밝혔다.

참여연대는 지난 30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쿠팡은 다른 판매자에게 4.0~10.8%의 기본 수수료 외에 광고비 등 약 31.2%의 실질수수료를 받고 있다"면서 "반면 자회사인 CPLB에게는 매출액의 2.55%에 해당하는 낮은 수수료만 받아 CPLB를 부당 지원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쿠팡은 "참여연대가 주장한 '2.55% 수수료'는 수수료가 아니라 감사보고서상 기재된 '외주 용역 대금'으로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직매입 기반의 CPLB는 다른 직매입 기반의 판매자들과 마찬가지로 별도의 판매 수수료를 쿠팡에 지급하지 않고 있으므로 '낮은 수수료를 통한 부당 지원'은 존재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31.2% 실질수수료는 모든 판매자가 아닌 전체 거래의 0.9%인 예외적 형태의 특약 매입에 한정된다.

쿠팡은 "참여연대는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사실관계를 심각하게 왜곡했다"며 "이는 당사의 명예와 소비자 신뢰를 현저히 훼손하는 허위 사실 유포 행위"라고 말했다.
 

연희진
연희진 [email protected]

안녕하세요. 머니S 유통팀 연희진입니다. 성실하고 꼼꼼하게 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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